티스토리 뷰
목차
이용 사이트 : 클래스 101
이용 방법 : class101+ (1년 구독권. 다양한 클래스를 들을 수 있다.)
수강일 : 2022.11.1 ~2
수강률 : 98% (에드센스 부분은 지금 필요 없어서 안 보고 넘겼다.)
유튜브는 하고 싶지만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유튜브 유튜브 하니까 나도 유튜브가 하고 싶었다. 하지만 뭘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었다. class101+ 구독권이 생기기 전에 유튜브에 대한 강의를 하나 사서 봤었는데 기술적인 내용이라 막상 실천하기엔 어떤 내용으로 해야 할지 막막했었다. 아마도 강사님이 내 적성에 맞는 콘텐츠 제작자가 아니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다가 또 유튜브가 돈이 된다는 소리를 얻어듣고 나도 하고 싶어!라는 마음이 커져서 다시 관심을 갖고 공부하기로 했다. 마침 연관 구독권도 생겼고 나는 결재를 해놨고 공부하기에 최고의 환경이 되었다. 역시 신은 나를 사랑하시는 게 틀림없다.
강의 선택의 과정
클래스 class101 사이트 내의 검색창에 유튜브를 검색해서 나오는 여러 가지 강의 중에 제목을 보고 6개의 강의로 추려서 무작정 보기 시작했다. 게 중엔 시간이 아깝다고 느껴지는 강의도 있었고, 무슨 소린지는 알겠는데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는 강의도 있었고,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툴에 대해서 알려주는 강의도 있었다. 그리고 드디어 지금의 내 상태를 타파해줄 아름다운 강의를 만났다.
돈 버는 유튜브 운영&기획 노하우!
시한 책방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이시한 님의 강의다. 나는 이 분을 지금의 강의로 처음 봤다. 클래스 소개 페이지를 보면 이분 책도 내셨다. 그래서 그렇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 강의를 잘하시나 보다. 처음 들을 땐 목소리가 웅웅 울리는 느낌이 있어서 적응이 필요했다. 하지만 그런 불편함은 내용으로 부숴버리셨다. 성공하는 유튜브 콘텐츠 법칙과 성공적인 시작을 위한 4가지에 대해서 배운다.
목적을 명확하게
채널의 콘셉트, 즉 목적 없이는 시작도 마라 하신다. 취미인지 장래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인지 미래에 투자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생존인지 그에 따른 설명을 하고 그중에서 지속할 수 있는 콘셉트와 목적을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가이드를 주셨다. 나는 돈이라는 확실한 목적이 있었기 때문인지 기억에 남는 말은 한 달에 50만 원을 번다면 은행에 6억을 넣어두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이자 수입과 같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은행에 6억이 없어도 6억이 있는 효과. 없는 데 있었어요. 내 안에 고정되어있던 틀이 하나 깨졌다. 시간의 가성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면서 본업과 부업의 선을 잘 지켜야 한다는 말도 인상적이었다.
1인 브랜드 구축이나 마케팅을 하려면 특히 기획을 잘해야 한다고 하셨다. 유튜브의 시청자들은 특히 뒤통수 맞는 걸 싫어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정체성을 보여주는 게 좋다고 하셨는데 일전의 뒷 광고 사태를 보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었다.
이 강의를 통해서 내가 가치를 지향한다는 것을 알았다.
기획 = 콘셉트(목적+가치) + 플래닝(10~20개의 기획안) + 구성(토크, 행동, 야외, 스튜디오) + 커뮤니티 조직력(구독자 애칭. 혜택, 카페, 인스타)
실행 = 기획 → 시작 → 피드백 → 수정
PD마인드 : 전체적인 맥락과 흐름을 읽어야 한다. (기획, 진행, 출연)
5대 점검사항
1. 크리에이터 마인드 : 강점을 강화하기 (기획 + 행정 + 진행 + 출연 + 편집 + 운영 + 홍보)
2. 관종임을 인정해라.
3. 함께 만들어 나가라. (댓글. 소통. 악플러를 대하는 방법)
4. 결국에는 돈
5. 시간을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
ex) 일주일에 며칠. 몇 시간 이상으로 쓰지 않겠다.(구제적인 요일과 고정 시간을 정해두면 좋음)
지속 가능한 콘텐츠의 5가지 조건
1. 취향
2. 전문성 (초보에서 전문가로 만들어지는 과정도 괜찮다.)
3. 만족 (자기만족이 되어야 한다)
4. 재미 (만드는 재미, 구독자의 재미)
5. 쉬움
콘텐츠의 뼈대가 되는 두 가지 기둥
1. 재미 : 1세대 - 조회수 기반
2. 정보 : 2세대 - 구독자 기반
같은 콘텐츠라도 톤 앤 매너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
부정적 : 조회수는 높지만 다른 콘텐츠로 발전을 못함 - 재미 위주
긍정적 : 조회수는 낮아도 협찬 같은 다른 방향으로 발전함 - 정보 위주
콘텐츠의 매력을 더하는 두 가지 양념
1. 차별화 : 취향, 독특함, 팬층 활용, 캐릭터, 품질/편집
2. 세분화 : 정확한 타기팅, 내용의 마이크로화
유튜브 세대 분류와 콘텐츠 세분화 예시
1세대 : 매크로 레인지 : K-POP
2세대 : 미들 레인지 : 보이그룹
3세대 : 마이크로 레인지 : 트레져
구독자가 느끼는 매력
1. 시청자 니즈 (매력적인 소재. 궁금증. 댓글 보고 파악)
2. 캐릭터
3. 진실성 (매우 중요)
4. 소통
채널의 내용 결정
1. 리뷰
2. 호기심 해결
3. 노하우
4. 강의
5. 일상
6. 음악
채널의 형식
1. 리뷰
2. 체험
3. 러닝
4. 브이로그
5. 인터뷰
6. 집단 토크
7. 상담
채널의 등장인물
1. 혼자 하기
2. 둘이 하기
3. 셋 이상하기
사소해 보이지만 결코 사소하지 않은 것들 결정하기
1. 업로드 주기 결정하기
2. 댓글에 대한 태도 결정하기
3. 커뮤니티는 언제 시작하고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하기
4. 오프라인 이벤트로 연결할 것인가.
5. 대외활동이나 콜라보 활동은 어떻게 할 것인가.
총평
나에게는 별 다섯개짜리 강의다.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채널을 소개해 주시기 때문에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다. 더불어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영상을 멈추고 적어놓고 다시 듣고를 반복하다 보니 강의의 진행 속도에 맞춰서 내 아이디어도 발전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처음의 아이디어가 어떤 부분을 중요시해야 하고 나의 취향은 어떤 족에 더 맞춰져 있고 내가 지속 가능한 것은 어느 부분이다 라는 게 정리되는 매우 좋은 강의였다. 지금 보고 있는 또 다른 유튜브 강의까지 보고 아마도 2주 후에 나는 2주 후에 유튜브를 시작할 거 같다.